본문 바로가기
부동산│투자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하는 방법

by Rubor 2023. 9. 14.
반응형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부동산 거래는 공인중개사를 통해서 거래를 합니다. 

거래를 끝마치고 나면 우리가 흔히 아는 복비, 다시 말해 중개수수료를 공인중개사에게 지불해야 합니다.

 

중개수수료는 법적으로 상한선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렇다고 상한선을 딱 맞춰서 지불하는 것은 아니고 그 이하의 금액 내에서 중개사와 협의를 통해 금액을 낮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별도의 협의를 하지 않기 때문에 상한선 최대 금액으로 지불을 하게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부동산 중개수수료를 어떻게 계산해야 하는지 계산하는 방법에 대하 알아보겠습니다.

 

 

1. 전세 중개수수료 계산하기

 

중개수수료 계산에 앞서 계산에 도움을 주는 부동산 중개보수 요율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부동산 중개보수 요율표
부동산 중개보수 요율표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중개보수 요율은 각 시도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세부적인 내용은 한국공인중개사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 부동산 중개수수료 = 거래금액 × 상한 요율(%)

 

위의 중개보수 요율표와 계산식을 통해 전세 중개수수료를 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예시로 전세 보증금이 2억이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위의 중개보수 요율표에서 주택 → 임대차등 → 거래금액을 따라가 봅시다.

보증금이 2억이니 거래금액 기준을 1억 원 이상 ~ 6억 원 미만으로 잡으면 되겠습니다.

상한 요율이 1천 분의 3으로 나와있는데 1천분의 3은 0.003입니다.

 

그럼 계산해 보겠습니다.

거래금액 × 상한 요율이 계산식이니 똑같이 2억 원 × 0.003 = 60만 원이 나옵니다.

보증금 2억 원일 시 중개수수료 상한은 60만 원입니다.

 

※ 참고로 중개수수료 상한액이 정해져 있는 경우, 중개수수료 계산을 해서 상한액이 넘어가도 그냥 상한액 내에서 수수료 지불하시면 됩니다.

 

 

2. 월세 중개수수료 계산하기

 

월세 중개수수료의 경우 계산법이 조금 다릅니다. 왜냐하면 월세는 거래방식이 대부분 보증금 + 월세로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월세는 '전세 환산 보증금'이라고 해서, 월세를 전세로 환산한 뒤 전세 중개수수료 계산하는 방식으로 다시 계산해야 합니다.

어떻게 계산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전세 환산 보증금 = 월세 보증금 + (월세 × 100)
📌 월세 부동산 중개수수료 = 전세 환산 보증금 × 상한 요율(%)

 

다시 위의 중개보수 요율표와 계산식을 통해 월세 중개수수료를 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예시로 월세 보증금이 3천만 원이고 월세가 70만 원이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전세 환산 보증금 계산식에 그대로 대입하여 보겠습니다.

30,000,000원 + (700,000원 × 100) = 100,000,000원(1억 원)이 나옵니다.

1억 원이 거래금액인 셈입니다.

 

이번에는 맨 위의 중개보수 요율표에서 주택 → 임대차등 → 거래금액을 따라가 봅시다.

거래금액이 1억 원이니거래금액 기준을 1억 원 이상 ~ 6억 원 미만으로 잡으면 되겠습니다.

상한 요율이 1천 분의 3으로 나와있는데 1천분의 3은 0.003입니다.

 

그럼 계산해 보겠습니다.

전세 환산 보증금 × 상한 요율이 계산식이니 똑같이 1억 원 × 0.003 = 30만 원이 나옵니다.

보증금 3천만 원 + 월세 70만 원일 시 중개수수료 상한은 30만 원입니다.

 

 

3. 부동산 중개보수 계산기 이용하기

 

중개보수 계산기
부동산 중개보수 계산기

위의 계산방식이 복잡하고 어렵다면 간편하게 중개수수료를 계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중개보수 계산기'라고 검색하시면 위와 같이 부동산 중개수수료를 계산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무료이고 매물종류, 거래지역, 거래종류, 거래금액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계산해 주기 때문에 가장 쉽고 간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 계산기 사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중개보수 계산기

 

중개보수 계산기 : 네이버 통합검색

'중개보수 계산기'의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입니다.

search.naver.com

 

다음 중개보수 계산기

 

중개보수 계산기 – Daum 검색

Daum 검색에서 중개보수 계산기에 대한 최신정보를 찾아보세요.

search.daum.net

 

 

마치며

 

지금까지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중개수수료 같은 경우는 공인중개사님이 알아서 계산하고 알려주기 때문에 굳이 거래자가 직접 계산할 필요는 없지만 혹시 모를 사고나 공인중개사님이 실수할 수도 있기 때문에 중개수수료 지불 전에 한 번쯤은 확인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다들 슬기로운 부동산 거래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