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이슈

조현병이 뭔가요? 조현병 증상부터 치료까지, 조현병의 모든 것 - 뉴스토리

by Rubor 2023. 7.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 ) 세상의 모든 정보들을 공유하는 뉴스토리 김미키입니다.

 

 

최근 뉴스나 언론에서 조현병과 관련된 이슈들이 빈번하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신 건강의 영역에서 조현병만큼 호기심과 이해를 불러일으키는 주제는 드뭅니다. 이로 인해 종종 조현병은 잘못된 인식과 편견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이러한 상황은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매우 복잡하고 도전적인 질병입니다.

 

조현병은 현실과의 연결이 끊기는 정신 질환으로,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기 때문에 이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조현병의 증상과 특징, 잠재적인 원인에 대해 살펴보고, 치료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조현병이란 무엇인가?

조현병은 사람의 생각, 감정, 행동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심각하고 만성적인 정신 질환입니다. 보통 청소년기 후반이나 성인기 초반에 나타나서, 주변인들과 가족들에게 중요한 관심사가 됩니다. 일반적인 생각과는 달리, 조현병은 "분열된 성격"과는 다릅니다. 오히려 현실에 대한 인식이 흐트러져 환각, 망상, 흐트러진 생각, 감정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2. 증상의 스펙트럼 - 양성, 음성, 인지

조현병은 양성증상, 음성증상, 인지증상 세 가지 그룹으로 분류될 수 있는 다양한 증상 배열을 통해 나타납니다.

 

양성증상은 환각(목소리를 듣거나 거기에 없는 것을 보는 것)과 망상(강력하게 잘못된 믿음을 가진)과 같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보여주지 않는 행동이나 경험 등을 포함합니다.

 

음성증상으로는 감정 표현의 감소, 사회적 이탈, 쾌락 같은 정상적인 기능의 감소 또는 상실을 포함합니다.

 

인지증상은 사람의 사고 과정에 영향을 미쳐 기억력, 주의력, 그리고 의사 결정에 어려움을 초래합니다.

 

 

3. 조현병의 원인

조현병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환경적, 신경생물학적 요인들의 복잡한 상호작용에서 기인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조현병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은 유전적 요소로 발병할 위험이 더 높습니다. 또한 초기 뇌 발달, 특정 감염이나 독소에 대한 노출, 약물 남용 등 환경적 스트레스 요인도 조현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전적 소인이나 환경적 위험 요소를 가진 모든 사람들이 병에 걸리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치료 및 관리

조현병은 환각, 망상, 그리고 다른 긍정적인 증상들을 줄이기 위해 항정신병 약물이 일반적으로 처방됩니다.

 

그러나 음성증상과 인지적 결함을 관리하는 것은 더 어려울 수 있으며 종종 사회적 기술, 대처 메커니즘 및 전반적인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심리 사회적 치료, 인지 행동 치료(CBT) 등의 지원도 필요합니다.

 

약물과 치료에 대한 반응은 크게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의료 전문가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각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 계획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

 

조현병과 함께 사는 것은 피해를 입은 개인들뿐만 아니라 그들의 가족과 친구들에게도 힘든 여정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현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공감과 지원을 사회가 촉진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우리는 조현병을 이겨내기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을 위해 더 포괄적이고 이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조현병은 인간의 정신에 대한 이해에 도전하는 복잡한 정신 건강 상태입니다. 조현병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됨으로써, 우리는 정신 질환과 관련된 오명과 싸울 수 있고 정신 분열증을 가진 사람들이 마땅히 받아야 할 지원과 연민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정신건강 연구에 지속적으로 투자하면서 공감과 이해, 수용을 키워 궁극적으로 조현병에 걸린 사람들에게 희망과 회복의 길을 열어주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조현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